1. 척추관 협착증 증상
척추관 착증은 척추관이나 포룸(척추신경이 척추기둥을 빠져나가는 통로)이 좁아지는 것을 말한다.
협착은 척수나 신경근에 부담을 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. 척추관협착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.
1) 통증 : 통증은 허리, 엉덩이, 허벅지, 다리 또는 발에서 느낄 수 있다. 통증은 둔한 통증, 날카로운 통증 또는 타는 듯한 느낌으로 설명될 수 있다.
2) 저림 또는 따끔따끔함 : 이것은 통증과 같은 부위나 팔이나 손에서 느낄 수 있다. 그것은 바늘로 찌르거나 감각을 잃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.
3) 근력저하 : 다리나 팔이 약해져 걷거나 서 있거나 물건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다.
4) 경련 : 특히 신체 활동 중에 다리에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.
5) 균형잡기문제 : 척추협착증은 균형과 조정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 비틀거리거나 넘어지지 않고 걷기가 어려울 수 있다.
6) 장 또는 방광 문제: 심할 경우 척추관협착증이 장과 방광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 요실금이나 소변곤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.
척추협착증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하거나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. 이런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.
2. 척추관 협착증 원인
척추 협착증 원인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.
1) 노화 : 나이가 들면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퇴화하고 척추를 지탱하는 인대가 두꺼워져 척추관이나 구멍이 좁아질 수 있다.
2) 헤르니아 디스크 : 디스크가 터지거나 불룩해지면 척수나 신경근에 압력을 주어 척추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다.
3) 관절염 : 관절염은 척추관이나 구멍으로 성장할 수 있는 뼈의 자극(골반)이 형성되어 좁아지고 신경에 압박을 줄 수 있다.
4) 외상 또는 부상 : 척추에 외상을 입히면 척추나 신경근을 압박할 수 있는 골절이나 탈구를 일으킬 수 있다.
5) 종양 : 종양과 같은 비정상적인 성장도 척수나 신경근에 부담을 주고 척추 협착증을 일으킬 수 있다.
6) 선천성 질환: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거나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척추 협착증이 생길 수 있는 사람도 있다.
척추협착증의 정확한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.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.
3. 척추관 협착증 치료
척추관 협착증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성과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.
1) 약물치료 : 척추협착증과 관련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, 소염제, 근육이완제 등이 처방될 수 있다.
2) 물리치료 : 물리치료사는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세와 신체 역학을 개선하는 전략을 제공할 수 있다.
3)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: 이 주사들은 소염제를 환부에 직접 전달하여 통증과 염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.
4) 수술 : 심할 경우 척수나 신경근의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. 라미네이트 절제술, 척추 융착술, 인공 디스크 교체를 포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수술 절차가 있다.
5) 생활 습관의 변화 :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,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,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는 것은 척추 협착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치료의 선택은 증상의 심각성과 척추관협착증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. 의료 전문가는 개인의 특정 사례에 대한 최선의 행동 방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4. 척추관 협착증 예방
나이나 선천적 질환 등 위험요인 중 일부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만큼 척추관 협착증을 예방할 수 있는 보장된 방법은 없다. 하지만, 척추 협착증에 걸릴 위험을 줄이거나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확실한 방법들이 있다.
1)규칙적인 운동 :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, 자세와 유연성을 향상시키며,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
2) 좋은 자세 :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척추와 신경에 불필요한 압박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3) 척추에 무리를 주는 활동을 피합니다 : 반복적으로 구부리거나 들어올리거나 비틀어야 하는 활동은 척추에 스트레스를 주고 척추 협착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.
4) 적절한 리프팅 기술 사용 :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등을 곧게 펴고 다리를 이용해 무게를 올리는 등 적절한 리프팅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.
5) 체중 유지 : 과체중이나 비만은 척추에 부담을 증가시키고 척추 협착증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.
이러한 조치들은 척추 협착증의 예방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, 발병 위험을 줄이거나 발병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 척추 건강을 유지하고 근본적인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'통증 또는 질병 > 허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척추 분리증(척추 후만증) 증상, 원인, 치료, 예방 (허리통증) (0) | 2023.02.26 |
---|---|
좌골신경통 증상, 원인, 치료, 예방법 (허리통증) (0) | 2023.02.25 |
댓글